한국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월드클래스 부활절 연주회가 수원에서 열린다. 수원명성교회(담임목서 유만석)는 부활절인 3월 31일(일) 오전9시, 11시 두차례에 걸쳐 서울. 수도권은 물론 전국 어디에서도 시도하지 않았던 이색 무대를 일반 시민들에게도 선사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주회는 워십뮤직 프로듀서 '돈 모엔'의 "God for Us(주 우리를 위해)'를 중심으로 여러 작품을 엮어 만든 콘서트 예배 형식의 새로운 작품 "God with Us, God for Us & Easter"으로 진행된다. 이 작품은 1.주님 계신 그곳에서(예배선언) 2.서곡 3.하나님 사랑 4.주의 사랑 전하세 5.주 앞에 나와 찬양하세 6.나의 그 놀라운 주님 7.신실하신 주 8.주님께 외쳐라 9.함께 하신 주 10.그의 광대하신 이름 찬양해 11.크라운 힘 12.살아계신 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원명성교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국 내ㆍ외 오케스트라를 유려하게 지휘하여 정평이 나 있는 손효모 지휘자가 기획 . 지휘하고, 계용수 집사가 연출한다. 시온찬양대, 아하바중창단, 소년소녀합창단, 샤론실버합창단, 디보트 워십댄스팀, 이주필 집사, 지윤하 형제, 송사
지금은 지구촌 한가족 시대다. 그런 가운데 우리나라는 인구가 줄어 든다는 경고음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국제결혼도 이제는 낯선 정책이 아닌 오히려 바람직한 상황으로 변하고 있는 가운데 어느 독자가 보내 온 글이 많은 것을 생각케 하고 있다. 소중한 의견으로 여겨져 공유하기로 한다 [편집자 -주] 아이 셋, 애국자 다문화 가정 어렵게 만드는 정책 기자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9살 아들 쌍둥이를 키우는 다문화 가정의 가장으로서 2015년 7월 1일 쌍둥이가 태어났고 필리핀 배우자의 사촌 여동생을 어렵사리 초정하여 자녀양육 목적(F1비자)으로 자택에서 기거하며 아이들 돌보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처음 아이들 8살 되던해까지 비자가 연장될수 있다는 말에 기분이 좋았지만 애기들 2살 때 박근혜 대통령이 정책을 바꿔서 3년 비자만 하고 본국으 로 돌아가라는 청천병력 같은 소리를 들었고 울며 겨자먹기로 1년 비자만 받고 돌아가는 조건으로 각서를 썼습니다. 애들이 너무 어리기 때문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사촌여동생은 불법 체류자 자격으로 아이들 8살 때까지 아이들을 돌보다 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에 남아 불법체류자로 살아간다면 아마 제가 이글을 쓸 자격이 없습니다
금관, 금 허리띠, 금귀걸이, 금팔찌…. 화려한 금빛 향연이 이어지는가 싶더니 이내 어둠이 내려앉았다. 약 100㎡ 규모의 공간에 놓인 건 전시 진열장 하나. 주변의 빛이 사라진 그곳에는 1천500년 전 신라의 시간을 간직한 그림 하나가 있었다. 자작나무 껍질 위에 그린 성스러운 동물, 천마(天馬)다. 50년 전인 1973년 경주 황남동 155호분 발굴 조사단으로 참여했던 윤근일 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장은 아무 말 없이 천마 그림을 바라봤다. 그는 천마가 긴 잠에서 깨어난 그날이 떠오르는 듯 옅은 미소를 띤 채 "상태가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오래전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신성한 동물로 여겨졌던 천마가 다시 세상 밖으로 나왔다. 실물이 공개된 건 2014년 이후 약 9년 만이다. 국립경주박물관이 4일 선보인 특별전 '천마, 다시 만나다'는 1만1천500여 점의 유물이 쏟아진 이 무덤이 왜 '천마총'이라는 이름을 얻었는지 알 수 있는 자리였다. 천마총 발굴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번 전시는 천마총의 핵심을 집약한 '요점 정리' 같았다. 정효은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는 "2014년 '천마, 다시 날다' 전시 이후 9년 만에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 다른 모습을
현재 남아있는 신라 회화 작품으로서는 거의 유일한 이 유물의 실물이 공개된 건 2014년 이후 약 9년 만이다. 천마총 발굴 50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외출'이다. 김현희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과장은 "박물관에서 일하는 관계자들도 쉽게 볼 수 없는 유물"이라며 "수장고에서 꺼낸 순간부터 전시하는 지금, 이 순간도 가슴이 벅차다"고 말했다. 귀한 유물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은 만만치 않았다. 천마총은 5세기 후반 혹은 6세기 초반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왕릉급 무덤이다. 그 안에서 나온 천마 그림 역시 적어도 1천500년의 세월이 쌓였기에 조심할 부분이 많다. 특히 빛에 노출되면 색이 바래거나 외형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국보인 천마도가 오랜 기간 수장고에 머물러야 했던 이유도 여러 위험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김 과장은 "일반적으로 전시실에 쓰는 조명보다 조도를 낮추고 바닥 면에 간접 조명 시설을 설치했다. 온도와 습도도 두 갈래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물관 측은 천마 관련 유물을 전시한 공간에서 촬영도 제한했다. 구본창 작가가 찍은 사진, 천마총에서 출토한 황금 유물을 전시한 공간에서는 자유롭게 '인증샷'
지난 달 방한하여 본지 전문위원들과 오랜만의 교류를 가진바 있는 '무라다 마스미(村田 ますみ)' 대표가 당시 기획한 본지 인터뷰에 답변을 보내왔다. 양국 장례비즈니스 교류가 더욱 활성화 되리라는 밝은 전망이 매우 반갑다. 인터뷰 본문에서 알 수 있다시피 일본의 대형 장례그룹 가마쿠라산서와 본지, 그리고 '무라다 마스미'를 창구로한 교류에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참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일본어를 본지가 번역한 것이 아니고 기자가 부탁한대로 일본의 우수한 번역툴을 사용하여 보내온 한국어 답변이다. 양국 교류미팅 소감 ▶질문1 : 그 동안 여러 사정으로 5년만에 방한하여 반갑게 만나고 특강도 하시고 한국 장례신문 스탭들과도 장시간 뜻깊은 대화를 가졌는데 이에 대한 소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1 : 바쁜 평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모여서 귀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준비해주신 통역사 분의 도움도 있어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었고, 매우 의미 있는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일본도 한국도 저출산 고령화라는 공통된 사회 과제가 있고, 업계에서도 장례식 간소화, 세대 간 격차, 변화에 대한 대응
하이패밀리 송길원 목사가 성경의 벽을 통해 기독교 영성관광의 기초를 세우고 있다. 송길원 목사는 작년부터 일찍 세상을 떠난 아이들을 위한 추목공간인 안데르센 파크에 성경의 벽 건립을 추진해 왔는데 그 완성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9월 기공식을 가진 후 현재까지 건립을 진행하고 있는 성경의 벽은 2015년 청주 비엔날레 예술제 감독을 역임한 전병삼 작가가 디자인을 맡았다. 벽에는 약 7,000장의 성경이 적힌 패널을 전시해 바람이 불면 흩날릴 수 있게 제작됐다. 특히 글씨체를 훈민정음체로 선정해 한글성경의 위대함을 세계에 보여 주겠다는 게 주최 측 설명이다. 작품의 설계를 맡은 김형우 건축가는 "자연과 건축물의 대조를 통해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성경의 벽은 오는 4월 8일 부활절을 하루 남기고 완공될 예정이다. [송길원 목사 '요즘생각'] "드디어 펼쳐지다" "전병삼 작가는 대한민국 태생의 현대미술가입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 시리즈 중 하나인 ‘펼침 (UNFOLD)’은 한 눈에 전체를 보기 어려운 대상을 한 화면에 펼쳐냄으로써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합니다. 안데르센 메모리얼 파크에 설치된 2023년작 <펼침 2
한국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새로 등재된다. 30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지난 28일부터 오는 3일까지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리는 ‘제17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 위원회’에서 ‘한국의 탈춤’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로 결정했다. 탈춤은 한국의 22번째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이름을 올린다.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는 “한국의 탈춤이 강조하는 보편적 평등의 가치와 사회 신분제에 대한 비판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 있는 주제이며 각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에 상징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회의의 안건으로 올라온 46건의 등재 신청서 가운데 탈춤 등재 신청서를 무형유산의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의미를 명확하게 기술한 모범 사례로 평가했다. 사회의 여러 부조리와 모순을 춤, 노래, 말, 동작 등을 통해 역동적이고 유쾌하게 풍자하면서도 화해의 춤으로 마무리함으로써 크게 하나가 됨을 지향하는 상호 존중의 공동체유산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한국의 탈춤에는 도내에서 전승·보존돼 온 하회별신굿탈놀이와 예천 청단 놀음이 포함돼 있어 경북도로서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국가지정 무형문화재인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안동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명칭 그대로 글로벌 종교, 문화 교류에 큰 역할을 톡톡히 하고있다. 9월29일부터 나흘간 개최된 박람회에서 주한 불교국 대사와 관련 국제기관의 대표자들이 개막식에 참석하여 큰 관심을 표명했다. 불교신문 보도에 의하면 국제이주기구(IOM) 한국대표부의 스티브 해밀턴 대표가 9월30일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 참석, 불교문화 특히 사찰음식에 관심과 애정을 표했다. “한국의 사찰음식은 매우 훌륭합니다. 사찰음식을 널리 알리는 홍보대사도 할 의향이 있습니다.” 이 날 박람회 주최측은 주한대사 초청 리셉션을 갖고 국가무형문화재 임석환 불화장의 영산회상도를 점안하는 의식을 함께 했다. 리셉션에는 불교신문 사장 현법스님과 주간 오심스님, 류지호 불교미디어 대표 등 박람회 주관단체장과 아랍에미리트연합국 압둘라 샤이프 알리 살림 알-누아이미 대사, 스리랑카 사비트리 인드라차파 판버케 대사, 인도네시아 아벨리아 라민자야 서기관, 오준석 유엔세계식량계획(WEF) 한국사무소 전략협력팀장 등이 참석했다. 점안식은 법인스님을 증명법사로 법주 정안스님, 염불에 진각스님이 의식을 거행했다. 불화에 생명을 불어넣는 거룩한 전통불교의식이 눈앞에서 재현되자, 각국 대사들은 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