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친환경농업협회(회장 김상기)·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유장수)가 6월1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2024 유기농데이’ 기념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유기농데이는 친환경단체가 유기농업 가치·중요성을 알리고 친환경농산물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유기농과 발음이 비슷한 6월2일을 유기농업 기념일로 지정한 데서 비롯됐다. 기념 행사에서는 파머스마켓이 열리고 장바구니 업사이클링(새활용), 친환경 모종 화분 만들기 체험, 오가닉(유기농) 카페 등을 즐길 수 있다.
韓日, 이번엔 IT전쟁 벌어지나? Line 사태 귀추 주목 'IT 공정과 정의를 위한 시민연대' 준비위, 강력 대응 촉구 시민단체 'IT 공정과 정의를 위한 시민연대' 준비위원회는 7일 자본 관계 재설정을 포함한 일본 정부의 행정지도로 촉발된 '라인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제2의 독도 사태'로 비화할 수도 있다며 국가적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대응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준비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외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네이버의 입만을 바라보면서 수수방관하고 있는 현실은 개탄스러운 것"이라며 국회와 정부, 민간의 전문가들을 포함한 국가적 TF를 통해 일본 정부의 부당한 압박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현대의 디지털 경제에서 한 국가의 주권과 영토는 물리적인 공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디지털 공간과 주권 역시 대단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준비위는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이번 라인 사태를 '이례적'이라고 규정하면서도 '중장기적인 경영 방침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며 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지금 라인을 뺏긴다면 네이버는 지금까지 쌓아온 해외 진출 역량과 기반이 송두
1분기 중국으로부터의 해외직구 거래액이 1년 전보다 50% 넘게 증가하며, 1조원에 육박했다. 알리 익스프레스·테무 등 저가 제품을 앞세운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국내 활성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일 통계청이 내놓은 ‘3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1분기 해외 직접 판매·구매 동향’ 자료를 보면,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64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증가했다. 역대 1분기 가운데 최대 규모다. 해외직구 규모는 국가별로 중국(9384억원), 미국(3753억원), 유럽연합(EU·1421억원) 순으로 많았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9% 해외직구액이 감소했으나, 중국은 같은기간 53.9% 급증했다.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분기 40.5%에서 올해 1분기 57.0%로 16.5%포인트 늘었다. 관련 통계 집계 이래 가장 큰 비중이다. 저가 제품을 앞세운 중국 온라인 쇼핑업체의 국내 시장 점유 비중이 높아진 영향이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6757억원), 음·식료품(3798억원), 생활·자동차용품(1259억원) 순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진출사업’ 참여기업을 3월 25일부터 4월 8일까지 2주간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으로 △글로벌 쇼핑몰 진출지원 △미디어콘텐츠 마케팅 △해외향 자체 쇼핑몰 구축 △물량 집적을 통한 물류비 할인 △물류 연계 마케팅 지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는 그간 개별 사업별로 따로 공고돼 생긴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통합 공고를 실시한다. 글로벌 쇼핑몰 진출지원 사업은 아마존·쇼피 등 글로벌 쇼핑몰 입점 및 판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은 직접 입점 판매 또는 전문셀러를 통한 위탁판매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참여기업의 판매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직접판매 지원업체를 기존 400개사에서 900개사로 확대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글로벌성장정책관은 “2023년 중소기업 수출은 1118억 달러로 전년대비 2.3% 줄었지만 전자상거래 수출은 7억 6000만 달러로 11.3% 증가하는 등 중소기업의 새로운 수출 활로가 되고 있다”며 “중소벤처기업의 온라인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업 참여 희망기업은 고비즈코리아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국내 시장 잠식이 거세지고 있다. ‘테무(Temu)’가 5개월 연속 쇼핑업종 신규 설치 앱 1위 자리를 이어가고 있고, 최근 두 달 연속 200만명 이상이 새롭게 테무를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신규 설치는 더욱 많아지며 실제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를 뒤흔드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7월 한국에 공식 진출한 테무는 8월 신규 설치가 41만건에 불과했으나 △9월 129만건 △10월 140만건 △11월 156만건을 기록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208만건으로 처음 200만건을 넘은 후 올해 1월엔 222만건까지 증가했다. 테무는 쇼핑 업종을 넘어 전체 앱 중에서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 중 하나였다. 테무의 올해 1월 이용자수(MAU)는 98만명 증가해, 연말정산 특수를 탄 ‘국세청 홈텍스’(341만명 증가)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테무의 폭발적 성장은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을 넘어 같은 중국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마저 뒤흔들고 있다. 한 이커머스 기업 관계자는 “압도적 초저가를 내세우는 중국 앱들에 맞서 가격대 다양화 등을 통해 대응하고 있지만 실질적 대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기부는 올해 특성화 시장 육성사업에 80개 시장을 신규 선정하고 시장별 특성에 따른 맞춤 지원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특성화 시장은 첫걸음 기반조성 21개, 지역문화 및 관광자원을 연계해 집중 육성하는 문화관광형 40개,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19개 시장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7개, 경기 16개, 경북 7개, 울산·전남 6개, 충북 5개, 부산·충남·경남 4개, 인천 3개, 대구·광주·대전 각 2개 등이다. 중기부는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문화관광형 시장 2개, 디지털시장 1개를 릴레이로 방문해 상인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원영준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특성화시장의 시장 맞춤 지원을 통해 신규 고객 유입 확대, 매출 증가 등을 유도해 시장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중기부는 전통시장·소상공인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민생 속으로 쉼 없이 달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채널 진출 지원을 위한 「2024년 소상공인 온라인쇼핑몰 판매 지원사업」의 수행기관 모집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 합니다. 사업목적 ◦ 국내 온라인쇼핑몰 운영기업(기관)을 통해 소상공인의 국내 온라인 판로지원을 위한 제품 판매 지원 - 국내 기반 온라인쇼핑몰 보유기관을 수행기관으로 지정하고, 참여 소상공인 기업 제품 판매 및 홍보 지원 - 온라인쇼핑몰 소상공인 전용 기획전 포함 다양한 형태 프로모션 적용을 통한 온라인 채널 진출 지원으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에 기여 더보기 ☞
롯데쇼핑이 베트남에서 선보이는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신동빈 롯데 회장과 그의 장남인 롯데가 3세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가 직접 챙길 만큼 롯데그룹이 심혈을 기울여 조성한 곳이다. 베트남 하노이 서호(西湖, West Lake) 인근에 조성되어 있어 마치 서울 송파구 잠실 석촌호수 인근에 있는 롯데월드몰을 연상케 했다. 이 곳은 영업면적 35만4000㎡(약 10만7000평) 규모로 쇼핑몰과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 롯데그룹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데 모았다. 쇼핑몰 내에서 자연경관을 느낄 수 있도록 대형 유리로 된 천장을 설치해 자연 채광을 극대화했다. 오래 체류하며 쇼핑과 휴식, 문화체험 등을 즐길 수 있는 몰링(Malling)형 쇼핑 공간을 지향한다. 한국에선 이런 쇼핑 공간이 보편화됐지만, 베트남에선 처음 선보이는 업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