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의 방송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 밑으로 떨어졌다. 시청자 수 감소와 모바일 이커머스 시장 급성장 등이 영향을 미쳤다. 9일 TV홈쇼핑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TV홈쇼핑의 방송 매출액 비중은 전체의 49.4%로, 처음으로 50%를 밑돌았다. TV홈쇼핑의 방송 매출액 비중은 2018년 60.5%, 2019년 56.5%, 2020년 52.4%, 2021년 51.4% 등으로 계속 하락했다. 시청자 수가 감소한 영향이 컸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서 ‘일상의 필수 매체’로 꼽은 비율이 60대는 72.8%(2018년)에서 52.5%(2022년)로 떨어졌다. 50대는 50.2%에서 31.8%, 40대는 23.8%에서 9.2%로 하락했다. 반면, 이커머스 시장은 급속히 성장했다. 지난해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10조원으로 TV홈쇼핑 전체 취급고(21조7776억원)의 10배에 달했다. 여기에 송출수수료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2022년도 방송사업자 재산 상황 공표집’에 따르면 TV홈쇼핑 7개 채널과 T커머스 5개 채널이 지난해 유료 방송사업자에 지불한 송출수수료는 2조4148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 마지막 날인 21일(현지시간) 한국 정부가 주최한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 참석해 각국을 상대로 홍보전을 펼쳤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파리 인근 이시레물리노시 스포츠센터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민간유치위원회, 부산시가 공동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했다. 김건희 여사도 함께했다. 리셉션은 오는 11월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결정투표 전까지 후보국별로 한 차례씩 국제박람회기구(BIE) 전체 회원국 대표단과 박람회 관련 인사들을 불러 모으는 행사다. 경쟁 상대인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와 이탈리아(로마)는 각각 지난 19일과 20일에 리셉션을 연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리셉션 환영사를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지향하는 가치와 한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 있는 기여를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은 보도자료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후 리셉션장을 돌며 BIE 회원국 대표단들과 일일이 만나 한국의 유치 의지와 비전 실현에 대한 약속을 전달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를 비롯한 그룹 회장 8명과 20여 명의 엑스포 유치지원
정부의 원스톱 수출·수주 지원단은 오는 16일까지 메타버스 엑스포에 참가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지원단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기관과 함께 해외 인증 상담 창구를 운영하며 기업들의 인증 관련 애로를 해소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온라인으로 애로를 접수하고 답변해주는 시스템도 가동한다. 원스톱 수출·수주 지원단장인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메타버스 엑스포에 직접 방문해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메디컬아이피, 글로브포인트, 새온 등 의료·교육·로봇 분야의 기업들은 해외 바이어 정보 접근에 대한 어려움과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신시장 조사에 대한 부담 등의 애로를 제기하고 수출바우처와 같은 정부의 수출 지원 사업 확대 등을 요청했다. 방 차관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시장 조사 사업 등을 소개하는 한편,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다자개발은행(MDB)과의 서비스 수출 협력 프로젝트 확대 방안, 해외 바이어 매칭 온라인 플랫폼인 '바이코리아'(BuyKorea)에 유관 기관의 구매자 정보까지 확대해 제공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홈앤쇼핑은 중·소 협력사와의 이자부담 경감하고 운영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무이자대출 '상생협력자금 지원'을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홈앤쇼핑은 최근 가파르게 금리가 인상되며 자금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 중·소 협력사의 상황을 고려해 무이자대출 제도를 기획했다. 올해 한해 동안 100억원 규모를 목표로 무이자대출을 진행한다. 대출기간은 12개월로 만기 3개월 전부터 매출정산금액과 상계하며 만기일까지 미상환금액 있는 경우 만기일까지 잔여금액을 입금하면 된다. 홈앤쇼핑과 방송거래를 1회 이상 진행하여 매출이 발생한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판매금액, 방송실적, 거래기간, 신용평가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다만 지난해 상생협력자금을 지원받은 협력사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기간은 26일까지며, 자세한 내용은 홈앤쇼핑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또는 협력사 시스템 ‘홈앤파트너스’에서 확인 가능하다.
유통업계 매출증대를 위한 마케팅이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MZ세대를 겨낭한 음악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식이다. 유통업계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플레이리스트에 넣기 좋은 노래를 발표하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플리(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기존에 잘 알려진 광고음악(CM송)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곡부터 오감을 힐링해주는 노래까지 다양한 음원들이 소비자들의 귀를 자극하고 있다. 특정 분위기나 콘셉트에 맞는 곡을 모아놓은 플레이리스트를 다양한 상황에 적극 활용하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것이다. 뉴시스의 보도자료를 살펴본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엠베서더 '뉴진스(NewJeans)'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친숙함에 힙함을 더한 신곡 '제로(Zero)'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Zero'는 뉴진스와 글로벌 뮤직 플랫폼인 '코-크 스튜디오(Coke Studio)'와의 협업 프로젝트다. '코카-콜라 맛있다~'라는 가사와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구전 멜로디로 알려진 일명 '코카-콜라 송'에 트렌디한 비트와 뉴진스만의 독보적 음색을 더해 한층 색다른 감성을 전하고 있다. 이마트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윤하, 적재,
공공조달 종합박람회인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23'가 우수 조달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26∼2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26일 조달청에 따르면 올해 나라장터 엑스포는 국내외 바이어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현장 중심 설명회와 수출상담회 등 우리 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참여 기업은 561개(1천46개 부스)로, 지난해 501개(845부스)보다 10% 이상 늘었다.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해 마련한 18개 전시관에서는 조달 우수제품과 혁신·창업·벤처 기업 제품의 우수성·혁신성을 확인할 수 있다. '벤처나라' 등록 기업 제품으로 구성된 '벤처나라관'에서는 20개 창업벤처기업의 아이디어가 담긴 신제품을 살펴볼 수 있다. 벤처나라는 공공조달 납품실적이 없는 창업·벤처기업의 조달시장 판로확보를 위한 전용몰로, 지난 2월 말 기준 2천757개 기업(상품 1만9천94개)이 등록됐다. 특허청의 우수발명품 전시관과 경기도·대구시·청주시가 운영하는 지자체 공동관, 창업진흥원,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이 엄선한 제품들도 만나 볼 수 있다. 수출상담회에는 미국 등 21개 국가에서 온 100여명의 바이어가 참여해 계약을 진행한다. 미국 연
네이버파이낸셜은 신용보증기금, IBK기업은행과 국내 최초로 공적 보증 대출 상품을 통한 온라인 소상공인 지원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3사는 지난 21일 오후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소상공인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은 지난해 금융위원회 핵심 추진 과제 중 하나인 ‘정책금융기관의 디지털·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업금융 심사체계 고도화’ 달성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온라인 소상공인 금융 지원을 위해 핀테크 회사와 보증기관, 은행이 협력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3사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비금융정보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 기반 대출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이 스마트스토어 판매 데이터, 재구매율 등 비금융정보를 제공하면 신보는 금융데이터와 결합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구축해 보증 심사를 수행하다. 기업은행은 이를 대출 심사 및 우대금리 지원에 활용한다. 대출 전 과정은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르면 4월께 출시된다.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만큼 기존 금융사의 사업자 신용대출보다 비교적 낮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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