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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소상공인들, IT서비스에 관심, 오른팔 역할 톡톡히

실시간 예약, 매출관리, 마케팅, 유통 등 분야 다양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사장들은 IT서비스에 점차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매출이나 운영 효율화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과 솔루션들도 속속 고도화되고 있다. 실시간 예약부터 매장 줄서기, 매출 관리, 마케팅, 식자재 유통까지 IT서비스가 소상공인의 든든한 오른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이다.

케치테이블은 플랫폼을 통한 매장 홍보와 매출 증대 효과까지 이끌어 내며 가맹점과의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캐치테이블 웨이팅' 서비스를 통해 줄서기 시장까지 출사표를 던졌다. 캐치테이블 웨이팅은 매장에 비치된 기기에 휴대폰 번호와 인원만 입력하면 카카오톡을 통해 순번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올해 상반기에는 캐치테이블 포스가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 플랫폼의 '플레이스 쿠폰'을 통해 소상공인들을 지원한다. 플레이스 쿠폰은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소상공인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 솔루션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역 소상공인 누구나 신규고객 유치, 단골고객 관리 등의 목적에 따라 플레이스 쿠폰을 발급할 수 있다. 각 매장의 스마트 플레이스 페이지에 노출도 가능하다. 발급된 쿠폰은 내 가게의 혜택 소식을 받고 있는 이용자에게 직접 보내줄 수도 있다.

 

쿠폰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가게를 방문하거나 네이버를 통해 해당 매장을 예약할 때 사용하면 된다. 네이버는 플레이스 쿠폰을 통해 로컬 중소상공인들과 잠재고객 간 연결을 강화하고 향후 다양한 솔루션 연구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당근마켓도 소상공인의 큰 힘이 되고 있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지역 상점들이 운영하는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을 개설하면 가게 소식 작성부터 쿠폰 등록, 단골 맺기 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당근마켓을 통해 지역 마케팅을 시작하는 동네 가게들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스타트업 스포카가 운영 중인 식자재 주문·비용 관리 앱 '키친보드'도 있다. 구매 명세서를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자동으로 식자재 품목과 수량, 주문 일자 등을 분류해 준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매장에서 사용 중인 식자재의 양과 가격, 거래처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스포카는 지난해 8월 유통사와 식당 사이의 식자재 발주를 몇번의 터치만으로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채팅 기반 주문 서비스 '주문톡'을 출시하기도 했다.

 

하루 매출을 얼마나 올렸는지, 이달 배달 플랫폼 수수료는 얼마인지 매장의 자금 흐름을 한 눈에 보기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마이앨리가 운영 중인 소상공인 상생 플랫폼 '매일드림'은 소상공인의 단기 유동성 자금 회전을 지원하기 위해 인성데이타와 협업해 선보인 서비스다.

 

매일드림은 배달이나 카드 매출과 같은 내역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통합 매출현황 리포트를 제공한다. 또 일일 매출 정보는 카카오톡으로 보내준다. 매출취소 확인, 매출누락 방지, 주문 플랫폼 수수료 지급 내역, 카드 수수료 환급조회 서비스 등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소상공인 #IT서비스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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