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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KOTRA,'중국 실버산업 현황' 자료

노년인구급증, 향락소비, 온라인쇼핑 특징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65세 이상 노년 인구는 1억 5800만 명으로 전체 인구 13억9000만 명 중 11.3%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중국 전체 인구 14억 중 65세 이상 노년 인구 수는 2억43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실버산업 시장 규모 확대 추세를 살펴보면 2018년 중국 실버산업 시장의 규모는 5조9000억 위안에 달하고 있어 실버산업 시장 확대 추세로 봤을 때 앞으로의 실버산업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실버세대 소비 동향 현황을 살펴보면 

 

실버세대의 소비형태가 절약형 소비에서 향유형 소비 추세로 점점 변화함. 이에 따라 건강, 관광, 레저·오락, 미용·패션 분야에 대한 실버세대의 관심도와 구매력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 현지 전문가는 “소비가 가장 활발한 50~65세 젊은 노인은 사교적 소비지출(미용, 패션, 관광, 레저·오락, 디지털상품 등), 고령층 노인들에게는 의료·건강 중심의 소비 지출이 주를 이룬다.”라고 언급했다. 
고소득층 노인은 대체로 사교형, 웰빙형 소비가 다른 분야의 소비보다 2배 가량 높고 저소득층 노인은 대체로 생활용품과 필수 의료 지출에 집중함. 이러한 소비 추세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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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특징은 중국 실버세대 소비 패턴에서 온라인 쇼핑의 비중 증가하고 있는데 실버세대 관련 상품은 최근 몇 년간 온라인 마켓 플랫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다.  타오바오를 포함한 중국 온라인 마켓에서 50세 이상 중·노년층 가입자 규모가 2013년 175만 명에서 2017년 3000만 명 이상으로 급증함. 판매액 또한 2013년 70억 위안에서 2017년 1500억 위안으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까지는 중국 중·노년층의 소비 채널은 여전히 홈쇼핑이 우세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노인의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이하 첨부자료 참조)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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