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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소비둔화 아랑곳' 온라인쇼핑 최대치 경신하며 고공행진 

'소비둔화 아랑곳' 온라인쇼핑 최대치 경신하며 고공행진 


경기 침체에 따른 국내 소비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온라인쇼핑은 고공행진을 거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과 모바일로 상품을 구매하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2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새벽배송과 배달앱 돌풍 속에 음식서비스의 거래액이 매월 가파른 상승폭을 거듭하면서 온라인쇼핑 시장의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달보다 6292억원 늘어난 11조805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3% 증가한 것으로, 지난 8~9월 두 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20% 넘는 상승폭 보다는 낮지만 거래액으로는 전년 동월 보다 1조7426억원이나 늘어난 규모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 7월(11조1854억원)부터 8월(11조1796억원), 9월(11조1762억원)에 이어 10월까지 4개월 연속 11억원을 넘어선 것과 동시에 3개월 만에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특히 경기 둔화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에도 온라인쇼핑은 고고행진을 거듭했다. 실제로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은 10월 0.5% 감소하며, 지난 9월 2.3% 줄어든 데 이어 2개월째 감소세를 보였지만 온라인쇼핑 거래는 호황을 이어갔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조6762억원으로, 전월(7조2249억원) 보다 6.2% 늘었고, 1년 전 같은 기간보다는 무려 23.2%나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65.0%로, 2001년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래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존 역대 최고치는 지난 6월 집계된 64.9%였다.

새벽배송과 배달앱의 확산과 쿠폰서비스 이용이 늘면서 음식서비스 거래액(80.6%)은 매달 가파른 상승폭을 보이며 모바일쇼핑의 확대를 주도했다.모바일쇼핑에서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8526억원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두 배 가까운 3911억원이 증가했다.

 

음식서비스 다양화와 가정간편식 선호 등 소비트렌드 변화의 영향으로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 거래액이 늘고,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모바일 구매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통계청은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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