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4 (일)

  • 맑음동두천 22.1℃
  • 구름많음강릉 12.1℃
  • 맑음서울 21.7℃
  • 흐림대전 17.0℃
  • 대구 11.4℃
  • 울산 11.1℃
  • 광주 12.7℃
  • 흐림부산 13.4℃
  • 흐림고창 15.0℃
  • 흐림제주 14.8℃
  • 맑음강화 20.1℃
  • 흐림보은 15.5℃
  • 흐림금산 16.2℃
  • 흐림강진군 11.8℃
  • 흐림경주시 10.3℃
  • 흐림거제 13.6℃
기상청 제공

WellbeingWellending

앤딩플래너와 유명배우의 대화

라이프이벤트를 통한 삶의 방식 창조 공감/ 시대 변화에 대응 친근해 질 수 있는 서비스


시대를 초월해 빛나는 모습이 회사의 비전과 공감
 

'라이프 앤드 디자인 그룹 주식 회사'가 2019년 12월부터  '쿠사카리 마사오' 배우를 이미지 캐릭터로서 기용. 배우로서 원숙기를 맞은 '쿠사카리' 씨와 '라이프 앤드 디자인 그룹 주식 회사' '무라모토 야스시' 대표이사와의 대담이 진행되었다.

 

*쿠사카리: 조금전 미팅시 제가 출연한 오래된 영화를 보셨다고 하니 그때가 새삼 떠올랐습니다.

*무라모토:  맞아요, 그 이야기가 바로 이번에 당사의 브랜드를 구현하는 캐릭터를 부탁한 이유와도 통하는 것입니다. 처음 '쿠사카리' 씨를 본 것이 『 더러운 영웅 』(1982년 카도 카와 영화)에서 당시 '쿠사카리' 씨가 미남의 대명사 그리스의 조각같은 얼굴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회에 나가서 텔레비전을 보지 않게 되었는데 그후 인상 깊게 남아 있는 것은 『 사나다 마루 』(2016년 NHK)입니다. '쿠사카리' 씨가 저런 역할로도 빛을 내고 있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쿠사카리: 감사합니다. 젊은 나이에 큐슈에서 상경해 모델로 시작하여 배우가 되어 영화나 무대, 텔레비전에서 여러가지 배역을 연기해 왔습니다. 연령에 따라 요구되는 캐릭터가 달라졌음을 느낍니다.
*무라모토 : 젊은 시절의 '때묻은 영웅'의 댄디한 역할부터 나이를 거듭해 '사나다마루'의 노회한 역할까지 폭넓게 연기하셔서, 분명 차후 뭔가 전혀 다른 역할이라도 충분히 소화해 낼 것이라는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 점이 개개인의 인생에 대한 사고와 시대에 맞는 최적의 라이프 디자인을 계속 제시해 나가고 싶다는 당사의 비전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쿠사카리 :  감사합니다. 제가 배우라는 일을 계속 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많은 분들의 기대에 어떻게든 부응하려고 노력해 왔고 계속 도전해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모델역할에 대해서도 어려운 일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계속 노력한다면 세상에는 알아 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인생 후반을 새롭게 보내는 방법을 제안하는 일

 

 

*무라모토 : 당사는 엔딩 산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인 한편, 엔딩뿐만 아니라 인생의 후반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객에게 최적의 플랜을 제시해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사람은 죽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기 위해서 태어난다"라는 생각이 바탕이되어 있지만 부모를 사별한 세대가  그 후의 긴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는 사람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시대의 변화에 사고방식이 잘 따르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쿠사카리 : 확실히 내가 젊었을 때는 지금의 내 나이 정도에 일하고 있는 사람은 적었고, 지금의 동료 친구들을 보아도 일하는 방식이나 가족들의 살아가는 자세가 옛날과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무라모토 : 그렇습니다. 지금 일본의 평균 수명은 남자 81.25세, 여성은 87.32세(2018년 후생 노동성 발표)입니다. 남자라도 80년을 넘어 10년 이상 사는 사람은 많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먼저 돌아가신 사람을 공양하면서 스스로 산 징표를 어떻게 만들어 가는가? 정년 후의 20년 이상의 인생, 육아가 끝난 뒤의 라이프 디자인을 돕는, 이것이 당사의 사명이자 사명의 유래도 되고 있습니다.

*쿠사카리 : 사장님의 말씀에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스스로도 놀라지만 벌써 67세랍니다.  이제는 친구 친지들이 모이면 건강이 주된 화제고 TV에서도 건강 프로그램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인생 설계나 라이프 디자인까지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매우 흥미가 깊어 집니다.

 

라이프이벤트를 통한 삶의 방식을 창조.

 

*무라모토 : 배우에겐 정년이 없지요. .나이가 많아도 연기할 수 있는 배우분들도 많이 계시구요, 어떻게 보면 평생 이어갈 수 있는 일이네요.

*쿠사카리 : 그것이 이 일과 만나서 행운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도 마음껏 몸이 움직이는 한 이 일을 즐겨나가고 싶네요.

 

*무라모토 : 인생에는 큰 라이프 이벤트가 몇 가지 있습니다. 취직이나 이직, 결혼이나 출산, 자녀의 입학·졸업이나 굘혼 등. 특히 친치들의 장례식은 인생 본연의 자세를 생각하게 하는 큰 계기가 됩니다. 그러한 인생의 고비와 그 후의 인생을 어떻게 지낼지, 그러한 라이프 디자인의 도움을 주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라모토 : 저는 골프를 좋아해서, 건강을 위해서라도 시간이 허락하는 한 필드에 나가고 있습니다만, '쿠사카리' 씨는 무슨 취미를 가지고 계십니까?

*쿠사가리 :  나에게는 일 자체가 취미와 같은 것입니다. 대체로 나는 일 이외에는 가끔 테니스를 치러 가는 정도이고 기본적으로 내방 소파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머릿속은 온통 영화나 연극으로 가득하거든요.

*무라모토 : 과연 배우라는 역할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연기하는 일이니까, 여러가지로 사전에 생각하거나 준비하는 것이 많겠군요. 쿠사카리씨는 이 사람을 대신해 살아 보고 싶었다고 생각하는 역을 연기해 본 적이 있나요?

 

*쿠사카리 : 사나다마루'의 '사나다 마사유키'가 재미있는 역할이었지요. 군인출신이 아니어서, 장난기 있는 일면을 보이면서 때로는 아들에게도 매달리는 매우 인간답고 매력적인 인물입니다. 배우 인생 중에서도 넘버원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현장에서는 모두 즐겁게 일하고 있어 매우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의상 스태프가 만들어준 의상도 역할에 딱 맞아  좋았고, 의상을 입고 등장하자 모두가 "오오" 감탄의 소리를 내주는,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무라모토 : 우리의 일은 바로 후반 인생의 "의상"을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배우 역할에 맞는 의상이 각기 다르듯이, 그 사람, 그 사람에게 맞는 인생을 개별적으로 디자인해 나가는 것이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연 배우의 의상처럼 "오오" 소리를 들을 만한 새로운 형태, 지금까지 없었던 개개인의 고객을 행복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세상에 내놓고 싶네요.

 

시대 변화에 대응하면서 사람에게 친근해 질 수 있는 서비스를

 

*무라모토 : 앞으로도 사회는 크게 변화해 갈 것입니다. 특히 AI나 IoT등의 디지털 기술의 진화 속도가 급격해지면서 기술혁신에 맞춘 라이프 스타일도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쿠사카리 :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잘 이용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배우 동료들도 블로그나 SNS 등으로 출연정보 등을 전하거나, 그중에는 팬들과의 교류에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도 디지털 기술이 사회를 바꾸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무라모토 : 우리가 속한 엔딩업계에서도, 그러한 최신기술의 활용을 이미 염두에 두고 임하고 있습니다. 기술이나 환경의 변화로부터 생기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형상화하는 것으로, 한 사람 한 사람 고객의 요구에 적절하게 부응해 갑니다. 혁신적이면서도 사람의 마음에게 친근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해 나갑니다.

*쿠사카리 : 이번에 말씀을 듣고, 당연한듯 하던 일상의 행복을 재확인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자신의 "라이프 디자인"을 다시 생각해 보고 싶습니다.

*무라모토 : 우리도, '쿠사카리'씨만이 가능한 라이프 디자인인 "인생의 의상 만들기"를 꼭 도와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고마웠습니다.

 

프로필 

 

1952년생, 후쿠오카 현 기타큐슈시 출신.1970년 시세이도가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로 처음 출시된 상품의 광고모델로 데뷔. 1973년에 처음으로 텔레비전 드라마에 출연 이후 주로 배우로서, 활동무대를 텔레비전, 영화, 무대로 확대하면서 활약 중. 2020년에는 데뷔 50주년을 맞는다. 근년의 대표작으로는 NHK 대하드라마 "사다마루",,  TV소설 '나츠조라' 영화 '기억에 없습니다' 등이 있다. 또, NHK BS프리미엄"아름다운항아리"네비게이터를 맡고 있다.

.

 

 

ライフアンドデザイン・グループ株式会社 代表取締役社長(CEO)라이프앤디자인·그룹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CEO).1965년생, 도쿄도 출신. 불교 관련 서적을 출판하는 '(주)가마쿠라 신서' 근무를 시작으로 제례·엔딩 산업에 종사. 2016년 회사설립 대표이사 사장(CEO)에 취임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와세다대학교 학술원 객원교수로서 비즈니스 이노베이션을 연구함과 동시에 와세다대 리서치 이노베이션센터 기술코디네이터 겸 시니어 컨설턴트로서  벤처기업 육성에도 종사하고 있다.

 

-------------------

 

이 기사는 매주 본지에 보내오는 'ライフ&エンディングBIZ' 란 책자 12월 2일자 기사를 전재한 것이다. 본지는 끊임없는 연구 정진으로 장례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일본 젊은 CEO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그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   


포토뉴스